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LUCK 지수 구하기 엑셀자료

야구-칼럼/SaberMetrics

by 야구고물상 2013. 9. 30. 18:41

본문

반응형

MLBNATION회원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예전에 제가 쓴 글에 '간단히 해보는 선발투수 운(Luck)의 계량'이라는 글이 있었습니다. 이 포스팅은 그 분들, 그리고 그 외에도 윤석민 어워드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을 위한 많은 야구팬을 위한 것으로, 제가 지금까지 독점해왔던(흠...허접하기 때문에 별 의미는 없긴 하지만서도ㅎㅎ) LUCK 지수 계산을 위한 엑셀 파일을 공유하기 위한 포스팅입니다. 아래 엑셀파일 링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LUCK_공유용.xlsx


우선 간단히 어떤 식으로 사용하면 되는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위의 파일은 2013년 LUCK지수 계산을 위해 사용한 파일의 재활용(;;)입니다. 뭐 AL과 NL에 특별히 할 언급은 없고요 IP_FAN이라는 항목은 팬그래프 기록을 사용한 흔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팬그래프는 이닝항목이 0.1씩 나와서 엑셀로 계산하면 ERA와 FIP에 오차가 생기게 되죠.) 그리고 League 항목은 간단히 필요한 리그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다만 필요없는 것도 있기는 합니다만 저것도 팬그래프 걸 그대로 사용하다보니 그렇게 됐습니다. 그리고 맨 위의 FIP의 경우 FIPC입니다.)를 위한 시트고요, BPF는 2013년 득점 파크팩터에 대한 시트입니다. 지금까지 저는 모든 자료를 팬그래프 것을 중심으로 하였기 때문에 모든 자료는 팬그래프의 정렬방식을 따랐습니다만, 계산하실 때 너무 불필요한 것이 많다고 생각되시면 필요한 것만 취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FIP 기반이 아니라 ERA 기반으로 계산을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ExRA의 수식에서 Z열에 해당하는 부분을 E열로 바꾸시면 됩니다. 물론 RS도 리그 RS가 아니라 리그 FIP_RS로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League!$P$()/League!$G$()'(괄호 안은 번호)에 해당하는 부분을 ;League!$Y$()*League!$P$()/League!$Q$()'로 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상으로 LUCK 엑셀자료 공유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궁금하신 것이 있다면 아래에 댓글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