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L 와일드카드 원게임 플레이오프 예상해보기

야구-칼럼/MLB

by 야구고물상 2013. 10. 2. 21:02

본문

반응형

언제나 확실하지 않은 예상은 재미있는 법입니다.ㅎ 

내일 한국시간 9시 7분에 시작하는 ALWC를 예상해보기로 해봅시다.

내일 경기는 클리블랜드 홈에서 진행되며, 저는 내일의 결과 예상을 위하여 Log5 System을 이용할 것입니다. 그리고 Log5 System을 이용하기 위해 피타고리안 승률을 이용할 것입니다. 저의 감각으로 하는 예상은 제가 싸구려 아마추어인 관계로(;;) 틀리는 경우가 무지하게 많아 그렇게 하는 것임을 양해바랍니다.

피칭: 우선 내일 선발은 CLE: Danny Salazar, TBR: Alex Cobb입니다.

Salazar는 홈에서 4경기 23이닝 ERA 3.13 FIP 3.09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Cobb은 원정에서 9경기 60이닝 ERA 2.70에 FIP 4.05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피타고리안 승률을 계산하기 위해서 9이닝당 평균적인 실점률을 계산해야 하고, 불펜의 피칭까지 커버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불펜의 평균은 계산의 편의성을 위해 팀의 평균 FIP를 이용하였습니다.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FIPR_sta: 선발투수의 FIP*R/ER, IP_sta: 선발투수의 평균이닝수, IPG: 팀의 경기당 평균이닝, FIPR_rel: 팀 FIP*R/ER, IP_rel: IPG-IP_sta)

ExRA=(FIPR_sta/9*IP_sta+ IP_rel*FIPR_rel/9)/IPG*9(9이닝당 평균실점으로 환산)

필딩: 우리가 관심을 가지는 건 득점이기 때문에 시즌 전체의 UZR을 9이닝당 수비로 인한 점수의 변동폭을 이용하였습니다.(원래는 홈과 어웨이 성적을 비교하고 싶었지만 할 수가 없었습니다.ㅠㅠ) 그 결과 클리블랜드는 9이닝당 평균적으로 0.03점의 실점이 수비로 인하여 늘어났고 탬파베이는 9이닝당 평균 0.03점의 실점을 수비로 줄였습니다.

배팅: 기대득점을 계산하기 위해 RC/27을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RC는 위키피디아에 나와있는 2002 버전을 이용하였습니다. 다만 RC와 전체 득점의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조정을 가하기 위해 RC/27에 R/RC의 팩터를 곱하여 사용하기로 하였고, 비교를 하기 위하여 평균적인 구장에서 하는 상황을 고려하기로 하였습니다.(사실상 계산편의를 위해서입니다.) 클리블랜드는 홈에서 358점의 득점, RC 357.86, RC/27은 4.63점이고 조정된 RC/27은 4.53점이었습니다. 이를 평균적인 가상의 구장으로 환산한 경우 4.71의 평균득점이 나왔습니다. 탬파베이의 원정의 경우는 원정에서의 구장상황 자체가 사실상 평균구장과 비슷할 것이기 때문에 조정 RC/27을 사용하였고, 그 결과  4.38점이 나왔습니다.

예상하기: 아래의 표를 참조하십시오.

ExRS는 평균적인 득점을, ExRA는 평균적인 실점을, PitC는 피타고리안 승률을 계산하기 위한 상수((RS_avg+RA_avg)^0.287로 계산하였습니다.)이고 ExWPCT는 계산된 피타고리안 승률, ExAbil은 Log5 System을 계산하기 위한 내일 예상팀의 능력치와 같다고 보면 됩니다.(Log5 System은 추후에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Rslt는 내일경기의 기대승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ExRslt_a=ExAbil_a/(ExAbil_a+ExAbil_b)로 계산합니다.) 그 결과 현재의 예상으로는 내일 경기는 클리블랜드가 승리할 확률이 62.7%, 탬파베이가 승리할 확률은 37.3%로 계산되었습니다.

결과 예상: 저는 계산결과를 따라가기로 하였습니다. 즉, 내일 클리블랜드가 승리할 거라고 예상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